메뉴 건너뛰기

조회 수 671 댓글 1

예제 3-5로 가봅시다!! 그 곳에 폼과 웹 서버와 연동하는 2개의 예제가  추가되어 있습니다.

폼은 사용자의 입력을 웹 서버로 보내고 웹 서버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을 요청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.

하지만 현재 이 책의 수준은 웹 서버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폼을 만드는 것에 설명이 멈추어 있습니다.

그래서 저자는 폼와 웹 서버 응용프로그램이 실재 연동되어 실행되는 것으로 보여주기 위해

폼에 값을 입력하고 "submit' 버튼을 누르면 폼 데이터가 웹 서버로 전송되고

<form> 태그의 action 속성에 지정한 웹 서버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실제 사례를 만들었습니다.

홈 페이지에서 Code/Example/예제 3-5를 열면 "웹 서버 연동하기1"과 "웹 서버 연동하기2"의 추가적인 예제를 볼 수 있습니다.

"웹 서버 연동하기1"을 실행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로그인 ID와 암호를 웹 서버로 보내고 웹 서버가 다시 브라우저로 보낸것을 경험할 수 있고,

"웹 서버 연동하기2"를 실행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2개의 숫자를 웹 서버로 보내고, 웹 서버가 합하여 웹 브라우저로 보낸 결과를 출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.

웹 서버 응용프로그램은 간단히 PHP 언어로 작성해 보았습니다.

 

?
  • ?
    심규현 2017.05.06 19:46
    기존 [예제3-5]와 [웹서버연동하기1] 사이의 차이점은 action속성을 추가한 경우입니다.
    이때 웹프로그램에서 웹서버프로그램으로 사용자입력데이터의 정상전달을 확인하는 방법은
    submit버튼을 누르면 URL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.

    http://webprogramming.co.kr/code/example/codes/chap3/login.php?id=ab&pw=12

    action속성의 웹서버프로그램URL에 추가하여 name과 value인 id=ab pw=12가 전체URL에 표시됨을 알수 있습니다.
    이것을 통해 웹프로그램이 웹서버프로그램으로 사용자입력데이터가 정상전달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  하지만 전체URL에 표시되는 경우는 method속성이 get방식일때이고 post방식일때는 전달데이터를
    burp suite나 wireshark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위로